▣ 경상도 - 여행

일년에 딱 한 번 석가탄신일에만 개방하는 절 문경 봉암사

by 운솔 2010. 5. 29.

5월 21일 석가탄신일 태백 두문동재 야생화를 보러 가기 위해 아침 일찍 길을 나섰다가 승려들이 수양을 하는곳이라 일 년에 딱 한번 석가탄신일에만 일반인에게 경내를 개방한다는 사찰 문경 봉암사.... 도대체 어떤 절일까 ...괜한 궁금증과 호기심에 네비게이션을 경북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로 맞추고 출발을 했습니다. 가은 봉암사로 가는 길 10키로 전부터 2차선 도로 한 쪽 길은 이미 주차장으로 변해있었고 경찰이 나와 더 이상 진입을 못하게 막았습니다, 우리도 도로옆에 주차를 하고 문경관광에서 운영하는 무료 순환버스를 타고 8키로쯤 봉암사 근처까지 간 뒤 버스에서 내려 다시 계곡을 따라 2키로 쯤 걸어서 갔습니다. 봉암사 도착하니 11시쯤 점심 공양으로 비빔밥과 떡을 얻어 사람들 틈에 끼어 맛있게 먹고 사찰을 돌아보며 사진을 찍었습니다. 다른 사찰과 특별히 다른것도 없는것 같은데 1년에 딱 한번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석가탄신일이라 그런지 하루에 수천명은 찾아온듯 합니다. 돌아올때도 뙤약볕에 1시간이나 줄을서서 기다려 겨우 순환버스를 타고 다시 시외버스를 타고 주차 해 놓은 곳까지 오는데 길이 막혀 무척 고생을 했습니다 . 에~구~~ 다시는 석가탄신일에 봉암사 오지 말아야지 하면서 ... 피곤한 몸으로 다시 태백으로 향했습니다 2010 5.21 ..봉암사에서

봉암사가는길

거북이 모양의 문받침

삼층석탑과 하얀등

삼층석탑과 금색전 멀리보이는 희양산

-봉암사에는 좌측의 봉암사 3층석탑과 ..지증대사 적조탑, 지증대사 적조탑비 정진대사 원오탑, 정진대사 원오탑비 ..마애보살 좌상등 다수의 보물들이 소장되어 있습니다 .

1982년 6월 종단은 봉암사를 조계종 특별 수도원으로 지정하여 성역화 의지를 표명하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