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충청도- 여행

★기네스북에 오를 괴산 가마솥

by 운솔 2005. 9. 5.

    세계에서 제일 큰 가마솥... 4만명이 함께 먹을수 있는 가마솥 화합과 번영을 상징하는 가마솥 .. 쌀 50 가마를 한꺼번에 밥을 짓는 가마솥 .... 바로 기네스북에 오를 충북 괴산군 (괴산)의 가마솥이다.. 요즘은 지역마다 다양한 축제들이 많다 . 며칠전 충북 괴산에서는 괴산 청결고추 축제가 있었다 . 괴산은 청결고추로도 유명하지만 . 요즘은 대학 찰옥수수도 유명해졌다. 축제하는날 친정 어머니를 뵈러 갔다가 기네스북에 오른 큰 가마솥도 구경하고 찰 옥수수를 무척 좋아하는 나는 괴산의 대학 찰 옥수수도 한자루 사 올겸해서 친정에서 가까운 괴산 축제 구경을 하러 갔다. 요즘은 증평에서 4차선으로 새로 국도가 완공되어 40분쯤 걸리던 시간이 20분이면 괴산까지 갈 수 가 있다. 괴산 가는길 수암리라는곳은 예전에 큰 이모가 사시던 동네인데 어릴적 방학때면 자주 놀러갔던 곳이기도 하다. 여름방학때 이모네 집에가면 옥수수, 고구마,포도,,오디.참외 등 먹을것이 푸짐했었다. 이종 언니 오빠를 따라 뽕나무잎을 따러가서 오디 따 먹고 입술이 새까맣던 기억 징그러워 하면서도 누에한테 뽕잎주곤 했던 기억들이 지나는 동안 아련하게 떠올랐다. 오래전에 온가족이 이사가서 지금은 청주서 살고 계신다. 수암리를 지나 괴산에 도착하니 많은 사람들이 가마솥앞에서 삶는 옥수수를 기다리며 줄을 서 있었다. 축제 기간동안 주민과 관광객들한테 1만개의 옥수수를 쪄서 나누어줄 예정이란다. 2005.9.5 사진.글/고은솔 -

    가마솥 뚜껑..크레인 기계로 올리고 내리고 한다

    가마솥의 모습 크기가 어어마하다 .. 괴산군은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1년6개월의 시행 착오끝에 제작한 솥뚜껑을 포함해 45t에 달하는 ‘괴산군민 가마솥’을 청안면 동하주물에서 제작 괴산읍 동부리 청결고추 유통센터 화덕으로 옮겼다고 한다.

    우~와 .....솥뚜껑으로 지붕해도 되겠다 ..ㅋㅋㅋㅋ

    가마솥 제작은 뚜껑 제작만도 4번의 실패 끝에 완료됐으며 솥 본체도 쇳물 주입 등 3차례나 실패 끝에 완성됐다. 제작비용도 지방비와 군민 성금 등을 합쳐 모두 5억원이 들었다고.. 가마솥과 관련한 다양한 상품도 개발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중이라고 하는데 .. 가마솥은 괴산군의 많은 홍보 효과를 주는것 같기는 하지만 글쎄요 ......ㅋㅋㅋㅋ

    가마솥에서 삶은 옥수수를 먹기 위해 줄을 서있는 주민들과 관광객들 ..
    사진 찍느라고 돌아다니다 보니 나는 꼴찌 ...
    언제 내 차례가 올려나 ..ㅋㅋㅋ그래도 결국 옥수수맛은 봤다.
    정말 소문대로 대학 찰옥수수 맛이 있었다..

    지역장님들인듯 ..?? .옆에서 기념촬영을 하길래 .....저도옆에서 찰칵 .???

    가마솥에서 옥수수를 꺼내는 모습 ...솥이 크다보니 옥수수를 자루에
    넣고 찐후 기계가 집어 꺼내고 있다.


    냇가옆 주차장엔 관광버스들도 가득하다

    어디든 축제에 가면 볼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초상화를 그려주는 화가분들이다 ..
    "이쁘게 그려주세요 ~~

    감자로 쌓은 탑 ..

    김장 고추 사세요 ..괴산의 청결고추 판매장 .. 고추는 참 깨끗하고 좋아 보였다. 그래서 나두 마른고추 10근 사가지고 왔다 .. 오는길에 찰옥수수를 사려고 물어보니 축제기간이라 그런가 괴산에 찰옥수수가 바닥이 났다. 껍질이 얇고 고소하며 이기 끼지 않아서 더욱 맛있는 대학 찰옥수수는 일반 옥수수보다 서너배가 비싸도 택배로 주문이 밀려와도 없어서 못 판다고 한다. 겨우 도로변에 있는 옥수수 판매대에서 한자루 있는걸 15000원 을 주고 어렵게 사왔다. 대학찰옥수수란 이름이 붙게된 사연이 재미있다고 한다 충남대를 정년 퇴직하고 미국으로 이주한 최봉호박사님이 개발해서 고향인 괴산군에 씨앗을 보내주게 된것인데 대학교수님이 개발한 옥수수라 '대학교수찰옥수수"라 부르다가 교수는 빠지고 지금은 대학.찰옥수수가 되었다고 한다..ㅎㅎㅎ 대학 찰옥수수는 괴산군 도로변 지정 판매소에서 싸게 구입할수 있고 전국에서 택배로 주문할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물좋고 공기좋은 청정지역 괴산에서 농사 지은 김장배추를
    절임배추로 20키로 1박스에 15000원씩 택배로 판매한다고
    축제를 통해 홍보하길래 명함을 가지고 왔다.
        올해는 배추와 무우를 하나도 심지 못했으니
        나도 올 김장은 간편하게 절임배추를 2박스쯤 택배로 주문해서 김장을 담아야겠다는 생각이다 .
              고생도 덜하고 큰 부담도 없고 농민도 돕고 ....ㅋㅋ 괴산시골 절임배추 : 043-832-0275 / Hp 011-9840-0257
              농업경영인 절임배추 : 043-832-3411 /Hp 010-3177-3365 그동안 제 블로그의 ★기네스북에 오를 괴산 가마솥이 9월 둘째주 -다음다섯으로 선정되어 많은 분들이 다녀가시며
              남겨주신 흔적에 감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