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상도 - 여행

★남해 삼천포의 죽방렴

by 운솔 2005. 4. 12.

 
    남해 죽방염 삼천포 대교와 창선대교를 지나니 멀리 방송으로만 보았던 죽방렴이란게 보였다. 구름속에 가려진 해는 아쉽게 수평선 너머로 사라져버리고 어둑어둑 해진 낯선 바닷길을 따라 조금 들어가니 이국에 온 느낌같은 풍경 작은섬과 죽방렴.. 그리고 죽방렴을 가까이서 직접 구경할수 있는 다리가 놓여 있었다 . 이곳에서 바라보는 노을은 너무도 아름다울텐데 ... 아름다운 노을을 담지 못하는것도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리 입구에 입장료가 어른 1000원 어린이 500원이라고 쓰여 있었던것 같은데 ... 저녁때라 그런가 입장료 받는 사람은 없었다. 2005.4.4 남해에서..

    죽방렴이란? 전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대한민국 남해안에만 설치 되어있다고 한다. 유속이 빠른 남해안 삼천포 앞바다 좁은 수로에 V자형으로 발을 막아 밀물과 썰물에 회유하는 고기를 포획하는 정치성 어장이다. 대나무로 막아 발을 만들었다고 하여 죽(竹)방(防)렴(簾)이란 (竹:대나무;죽,防:막을;방,簾:발;렴) 이름이 붙혀졌다. 현재 죽방염 어장은 모두 44개(사천 21개, 남해 23개)에 불과하지만 어족보호차원에서 관할관청에서 증설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다고

    죽방멸치와 일반멸치의 차이점 죽방렴이 설치 되어 있는 남해안 삼천포 앞바다는 유속이 빠른 청청해역으로 보통 유속이 시속 13~15㎞의 빠른 조류와 조수 간만의 차가 큰 곳이며 수심은 10m내외 지역에 분포해 있다. 이름난 사천만과 광진만이 있으며 많은 멸치 종류 중 가장 질좋고 맛좋은 참멸치의 서식해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