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향기,일상

★고구마 농사 ..

by 운솔 2005. 10. 14.

    올봄에 속노란 호박 고구마 300포기 정도 물 얻어 나르며 어렵게 심고 나니 금방 풀밭되고 자라는 풀 뽑는것도 힘들어 그대로 두었더니 죽은것은 죽고 산것은 살고 ...ㅋㅋㅋ 농사도 심을 때와 거두어 들일때가 있는것이기에 그 시기를 놓치면 곤란하지요 남편은 고구마 보다 더 중요한 밥 그릇 놓치면 안되니까 나 혼자 이틀이나 가서 호미와 삽으로 캤는데.. 무지 힘드네요 고구마는 처음부터 밭에서 말려서 박스에 담아야지 자꾸 옮겨 담으면 고구마는 금방 썪는답니다. 이렇게 힘들게 캔 고구마도 가족들과 가까운 친구에게 나누어 주고 나면 얼마 남지 않지만 .. 그래도 겨우내 우리집 간식은 군고구마 입니다. 2005.10 고은솔

우 와~~엄청 크지요 ..속노란 고구마라 맛도 좋아요

우리 고구마 농사 이렇게 잘 지었습니다.
이 고구마 하나 튀김하면 10명은 먹을것 같네요.
고구마 캐다말고 ...손에 번쩍 들어
카메라를 꺼내 찍어 보았습니다.

 

고구마가 내 주먹 몇배는 됩니다 땅도 딱딱하고 고구마도 너무 커서 호미로는 도저히 못캐고 삽으로 다 캤습니다.

 

 

.

밭고랑에 앉아서 바라본 아름다운 농촌풍경 - 멀리 빨간 지붕의 이층집도 보이고 교회도 보이고.. 파란 지붕의 목장도 보입니다.

 

 

아직도 남은 빨간 고추-- ................................................... 고구마 이야기 - 중간 크기의 고구마 한 개와 저지방 우유 한컵의 열량은 밥 한공기와 비슷하다.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가 적으면서 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 배고픔을 덜 느낀다. 또한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물성 섬유가 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 변비를 해소하고 ‘야라핀’이라는 성분이 변을 무르게 해 꾸준히 먹으면 숙변을 내보낼 정도의 배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칼륨의 이뇨작용과 비타민 E의 혈행 촉진작용 등이 가세, 다이어트 효과를 높인다. 또한 고구마는 체력과 기력을 좋게 하는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약효는 다이어트로 잃기 쉬운 스태미나를 보충하며 피로 회복 효과가 있기 때문에 컨디션을 좋게 유지한다. 몸 상태가 좋으면 그만큼 활동량이 많아져 자연히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지게 마련이다. 게다가 고구마의 다양한 비타민이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고혈압은 가라~ 고구마와 김치-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이 들어 있을 뿐 아니라 유산균 등의 유기산이 풍부하고 정장 효과까지 있는 김치는 세계 최고의 발효식품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이 많은 게 흠. 고구마의 칼륨은 김치의 나트륨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이 두 식품을 함께 먹으면 매우 좋다.